[정보] 성균관대 출신 여자 연예인 정리, 출신 학과, 학번, 영화 드라마 연기활동 (이민정, 정수정, 고아성, 신예은, 조보아)
명문 대학교 성균관대 출신 여자 연예인 5명의 출신 학과와 학번, 영화와 드라마 등에서 오가는 연기활동 그리고 각 배우들의 매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 이민정
배우 이민정은 성균관대 01학번입니다. 연기예술학과 출신이고요, 성균관 대학교 재학 당시 바른 태도로 수업을 들었는지 수업 태도가 좋다는 주변의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당시 신인 여배우들의 등용문으로 여겨지던 여고괴담 시리즈 중 '여고괴담 3 : 여우계단(2003년)'에 데뷔하여, 장진 감독의 '아는 여자' 등에 출연합니다. 이후 TV드라마에 출연하면서 시청자들을 만나기 시작했으며, 드라마 '꽃보다 남자(2009년)'에서 구준표의 약혼녀 '하재경'역할로 출연하여 시청자들의 눈도장을 찍게 되었고, 같은 해에 드라마 '그대 웃어요'에서 첫 주연으로 열연을 펼치게 됩니다.
이후 영화 '시라노 : 연애조작단(2010년)'에 출연해서 스크린에서의 인지도도 끌어올리기 시작합니다. 도회적이고 아름다운 외모 덕분인지 여러 뮤직비디오에 출연하기도 했으며,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서 빛이 난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해마다 연기력을 끌어올리면서 2020년 'KBS 연기대상' 여자 최우수상, 2021년 '제7회 APAN 스타 어워즈'에서 연속극 여자 최우수 연기상 등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 정수정 (크리스탈)
걸그룹 f(x)의 리드보컬이자 연기자인 크리스탈은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출신입니다. 2013년도 수시 모집에서 한양대 연극학과, 성균관대 연기예술학과 모두 합격하였으나 최종 성균관대 연기예술학과로 진학하는 것으로 결정합니다. 도회적이면서도 시원시원한 이목구비와 쿨한 인상 때문인지 카리스마가 있다는 평이 많습니다.
도도하고 시크한 외모 때문인지 여성팬의 비율이 더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먹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며, 나온 음식은 최대한 깔끔하게 먹는 편이고, 소고기류와 빵류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가수로써의 크리스탈은 리드보컬답게 청량한 음색과 출중한 가창력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걸그룹 출신이라 그런지 춤선이 아름답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 합니다. 팔다리가 길어서 그런지 전신샷을 찍었을 때의 분위기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여러 브랜드의 화보 촬영을 자주 하는 편으로 팬들 사이에서는 '월간 정수정'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습니다.
걸그룹 출신이기 때문에 뮤직비디오 촬영도 많은데요, 시원한 외모 덕분에 f(x) 데뷔 전에도 그룹 '신화'의 'Wedding March(2000년)', 월드스타 '비'의 'Still Believe', 샤이니의 '줄리엣' 등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이력도 있습니다.
2010년부터 브라운관에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으며, 2011년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2013년 '상속자들', 2017년 '슬기로운 감빵생활', 2022년 '크레이지 러브' 등 2년에 한 편 이상의 작품에 출연하고 있으며, 2020년 이후에는 매년 브라운관을 통해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2010년 중반부터는 연기 내공이 쌓이면서 스크린에도 출연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흑백영화로 제작된 '거미집'으로 관객을 만납니다. 점차 연기자로 성장하는 배우 정수정의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
| 고아성
2006년 봉준호 감독의 '괴물'로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던 고아성도 성균관 대학교 출신입니다.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11학번입니다. 순수한 마스크를 갖고 있지만 연기에 따라서는 상당히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외모라서 그런지 다양한 영화의 주연을 맡아왔으며, 영화 '괴물'을 포함해 칸 영화제에 3번이나 초청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면서 다양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으며, 외국에서도 꽤 인지도가 높은 편인지 2016년 넷플릭스 드라마 '심야식당 : 도쿄 스토리'에서도 '유나'역으로 등장한 이력이 있습니다. 당시 일본어로 대사를 할 정도로 언어에 대한 감각이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2018년 '라이프 온 마스'에서 '윤나영' 역으로 순수한 70~80년대 여경찰의 이미지를 잘 표현했습니다.
영화의 경우 2009년 프랑스, 한국 합작 영화인 '여행자'에 출연해 칸 영화제에 초청받은 이력이 있으며, 2013년 '설국열차'에 출연하여 봉준호 감독, 배우 송강호와 영화 '괴물(2006년)' 이후 다시 한번 만나 열연을 펼치게 됩니다. 이후 '항거 : 유관순 이야기(2019년)', '삼진그룹 영어토익반(2020년)'에 출연하여 시대상을 반영하는 영화에도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 조보아
건강한 구릿빛 피부가 매력적인 조보아도 성균관대학교 출신으로, 연기예술학과 12학번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건강한 피부빛과 외모로 '반석고 흑진주'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재학 당시 꾸밈없는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줘서 그런지 미담이 상당히 많은 편이고, 이런 성향이 반영되서인지 모범 납세자로도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워낙 이미지가 좋기 때문인지 아래와 같이 여러 홍보대사를 역임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20대 국회의원 총선'의 홍보대사(2016년)
기아 및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재단인 '하트-하트' 재단의 홍보대사(2018년)
'대한민국 소방청' 명예소방관(2020년)
'대한민국 환경부 1회용 보증금제도' 공익광고 모델(2022년)
'국세청' 홍보대사(2022년)
백종원의 골목식당에(2018년 3월~2019년 3월) 출연해서 시청자들에게 인지도를 쌓았으며, 명확한 발음과 임기응변이 뛰어나서인지 이후 다양한 시상식에서 사회를 맡게 됩니다. 연기에도 열정을 쏟고 있으며, 2011년 JTBC의 '청담동 살아요'를 시작으로, 2012년 MBC '마의', 2015년 OCN '실종느와르 M', 2020년 tvN '구미호뎐' , 2022년 tvN '군검사 도베르만' 등에서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 신예은
최근 인기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박연진(아역 임지연)'역을 맡으며 주목을 받고 있는 신예은도 성균관대 연기예술학과 16학번 출신입니다. 투명한 피부와 순수하고 투명한 느낌의 외모를 갖고 있어서 '퓨어데일리포밍클렌저(2017년)', '모아트 벨벳 립스틱 에이틴 에디션(2018년)', '랑방 에끌라 드 아르페쥬(2018년)', '이니스프리(2019년)', '안나수이 판타지아 머메이드(2019년)', '마이달리아(2022년)' 등 다양한 미용/화장품 광고 모델로 발탁되어 왔습니다.
서신애, 차은우와 함께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 동기라고 합니다. 대학생 분들이라면 학생회관이나 도서관 등이 비치된 '대학내일' 표지모델로 나온 이력이 있으며, 이 것이 인연이 되어 'JYP엔터테인먼트'에서 캐스팅이 되었습니다. 가냘픈 이미지와 다르게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서 축구와 발레등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키도 169cm로 상당히 큰 편으로 팔다리도 시원하게 긴 편이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크리스탈과 비슷한 느낌으로 핏이 좋은 편입니다. 그런 장점 덕인지, 교복, 의류 광고에도 종종 출연하고 있습니다.
연기 경력을 점차 쌓고 있는 단계이며, 2022년에는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3인칭 복수'에서 '옥찬미' 역으로 주연을 맡은 이후,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글로리'에서 '박연진'역을 맡으면서 점차 연기자로서의 인지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SBS '꽃선비 열애사'에서 주연을 맡을 여정이며, 첫 영화 데뷔작인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도 '인희'역으로 관람객을 만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