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아파트 베이는 무엇일까요? 아파트 베이 구분하는 방법과 베이 수가 크면 좋은 이유 설명
아파트 베이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 베이란 무엇일까요? (베이의 뜻, 의미)
아파트 분양 정보 등을 보면 3 베이, 4 베이 등의 단어가 등장하곤 합니다. 가끔 작은 평형에서는 2 베이라는 용어가 보이기도 합니다.
이 베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베이는 바로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잘 의미가 와닿지 않을 텐데요, 아래의 아파트 평형도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도면은 전용면적 46 m2와 55 m2 아파트입니다. 두 도면의 아래쪽에는 침실, 거실 등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 것일 보일 텐데요, 이렇게 나란히 배치된 공간의 수가 바로 베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46 m2 아파트는 3 베이, 55 m2는 4 베이 아파트가 됩니다.
베이 뜻 :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했을 때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발코니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 베이에는 거실이 포함
2 베이 : 방-방 구조, 방-거실 구조 등
3 베이 : 침실-침실-거실구조
4 베이 : 침실-침실-침실-거실구조
| 왜 베이가 중요한가요?
아파트 분양 광고 혹은 아파트 거래 광고를 보면 아파트 형태에 4 베이 등의 용어를 볼 수 있는데요, 왜 베이라는 용어를 쓰면서 강조하는 걸까요?
왜 베이가 중요하냐면, 같은 평형에 베이 수가 많으면 그만큼 발코니(서비스면적)가 넓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평에 베이 수가 많은 경우 발코니의 크기가 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이수가 큰 아파트에 확장 옵션을 넣거나 확장 리모델링 공사를 한다면, 실제 전용 면적보다 더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같은 아파트의 발코니 확장 전과 후를 보여주는 화면인데요, 4 베이 형태이기 때문에 발코니 1이 시원하게 일자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발코니 1의 면적을 확장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거실, 침실 2, 침실 3의 넓이가 약 2배 내외로 넓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분양을 받거나 구매를 할 때 베이 수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