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제2여객터미널 위치, 항공편 차이 및 터미널 간 이동 방법, 탑승위치, 소요시간 정리 (셔틀,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제2여객터미널 간의 차이 및 개항시기와 위치를 소개드린 뒤, 각 터미널에서 탑승할 수 있는 항공편 차이에 대해 설명드린 후, 터미널을 잘 못 내린 경우의 터미널 간 이동 방법과 탑승위치 소요시간을 공유드리겠습니다.
| 왜 1 터미널 2 터미널이 있을까요?
인천공항을 방문하면 상당히 많은 여행객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객들이 탑승하는 비행기 편도 상당히 많고, 인천공항에서 환승해서 다른 비행기 편으로 가는 경우도 많아서 이런 수요를 소화해 내기 위해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 터미널을 확장하게 됩니다.
제1 여객 터미널은 1996년 착공해서 2001년 개항했고, 제2여객 터미널은 2013년 착공해서 2018년에 개항했습니다. 지도에서 보면 위치차이가 보입니다. 2 터미널이 조금 더 북쪽에 있고, 공항철도 등으로 이동할 때 마지막 정차역이 2 터미널입니다.
두 터미널의 형태도 약간 다릅니다. 1 터미널은 아치형의 형태의 중앙부에 두 개의 긴 뿔이 솟아있는 듯한 형태라면, 2 터미널은 한글 'ㄷ'을 연상시키는 형태입니다.
| 제1여객 터미널, 제2여객 터미널을 이용하는 항공사는?
각 터미널을 이용하는 항공사는 지정되어 있습니다. 2 터미널을 이용하는 11개 항공사를 제외한 나머지 항공사들은 1 여객터미널을 사용합니다. 2 터미널을 이용하는 항공사는 아래와 같으며, 찾으실 때 편의를 위해 각 항공사의 엠블럼도 화면으로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항공사에는 코드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항공권을 보시면 대한항공의 경우 KE999 등과 같이 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KE가 항공사 코드명이고 999는 탑승할 여객편의 번호입니다.
제2여객 터미널 이용 11개 항공사
- 대한항공 : 항공사 코드명 KE
- 델타항공 : 항공사 코드명 DL
- 에어프랑스 : 항공사 코드명 AF
- KLM네덜란드항공 : 항공사 코드명 KL
- 중화항공 : 항공사 코드명 CI
- 가루다인도네시아 : 항공사 코드명 GA
- 샤먼항공 : 항공사 코드명 MF
- 아에로멕시코 : 항공사 코드명 AM
- 아에로플로트 : 항공사 코드명 SU
- 알리탈리아 : 항공사 코드명 AZ
- 체코항공 : 항공사 코드명 OK
| 터미널 간 이동 방법 1 : 공항순환버스 이용 (약 25분에서 30분 내외 소요)
터미널 별 이동방법을 말씀드리기 전에 원활한 이해를 이해 인천공항 층에 대해서 설명을 우선 드리겠습니다. 인천공항→외국으로 출국할 때 발권 등을 하는 층은 3층, 외국→인천공항으로 입국하는 층은 1층, 공항철도 등을 이용하는 층은 B1층입니다.
터미널 별 이동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하는 공항순환버스를 탑승하는 방법입니다. 공항순환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층은 3층입니다.
3층에서 공항순환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상세 위치는 아래 지도의 빨간색 동그라미 구역이며, 상세 위치 및 소요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순환버스 탑승 위치이동, 배차대기, 이동 시간 등을 합치면 25분에서 30분 내외 소요예상됩니다.
- 1 터미널 → 2 터미널 : 3층 중앙 8번 출구(아래 화면의 오른쪽 빨간색 동그라미), 배차간격 약 5분, 소요시간 약 15분
- 2 터미널 → 1 터미널 : 3층 중앙 4번, 5번 출구 사이 (아래 화면의 왼쪽 빨간색 동그라미), 배차간격 약 5분, 소요시간 약 18분
참고로 아래와 같이 입간판으로 공항순환버스 위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 터미널 간 이동 방법 2 : 공항철도 이용 (약 35분 내외 소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항철도 등을 이용하는 층은 B1층입니다. 공항철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쓰여있는 에스컬레이터 등을 이용해서 B1층으로 이동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있는 두 번째 세 번째 사진과 같이 생각보다 B1층을 내려간 뒤, 공항철도 탑승하는 위치까지 가는 거리가 상당히 먼 편입니다. 보폭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소 5분에서 10분 사이는 걸릴 수 있고, 다시 공항철도에서 내려서 이동하려는 터미널의 3층까지 또 걸어야 하기 때문에 체감상 소요시간은 35분 내외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걷는 것을 고려한다면 생각보다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고 추가 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걷기가 힘드신 경우 공항순환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총 소요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터미널 3층 → B1 공항철도 정류장 위치 이동 시간 : 10분 내외
- 공항철도 배차 간격 : 6분 내외
- 공항철도 이동 시간 : 6분 내외 (이용요금 900원)
- B1 공항철도 정류장 → 이동한 터미널 3층으로 이동 시간 : 10분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