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인바디 InBody, 체성분검사의 의미와 설명, BMI와의 차이점과 주요 수치, 검사 시 주의사항
흔히 인바디라고 불리는 체성분 검사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 인바디는 아는데 체성분 검사는 생소해요
아마 건강검진을 해보신 분들께서는 인바디라는 용어 혹은 제품이 꽤 익숙하실 듯한데요, 인바디는 사실 검사하는 기계의 이름이고, 사실 이런 검사의 정확한 용어는 '체성분 검사'입니다.
1996년도에 체성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술이 없던 상황에서 정밀도가 상당히 높은 InBody가 발매되면서 해당 기기가 업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기가 되었고, 이후 체성분분석 = InBody라는 용어로 불리게 됩니다.
참고로 InBody는 한국 기업이고, 기업 이름보다 InBody가 워낙 유명세를 타다 보니 사명도 InBody로 바꾸게 됩니다.
| 그러면 체성분 검사는 무엇인가요?
인체를 구성하는 성분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 단백질, 지방, 근육, 수분 네 가지 수치로 신체의 성분을 측정하는 검사를 '체성분 검사'로 부릅니다.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 중에는 MRI(자기 공명장치), DXA(X레이 측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이런 측정 방법은 측정 장비가 상당히 비싸거나 측정이 까다로운 경우가 있어서 보편화되기에는 한계가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인바디로 측정하는 '체성분 검사'의 경우 BIA (Bioelectric Impedance Analysis)라는 방식으로 측정을 하게 됩니다. 이 측정 방법은 인체에 일정량의 전기를 흘렸을 때의 결과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신체를 구성하는 근육, 지방 등에 전기를 흘릴 경우 각 성분에 전기가 잘 흐르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 수치(전기저항)를 바탕으로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을 간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그러면 BMI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TV 건강 체널 등에서 종종 소개되는 BMI는 Body Full Index의 약자입니다. BMI는 자신의 몸무게와 키 두 가지 만으로 내가 현재 비만인지, 저체중인지를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BMI는 키와 몸무게 두 가지 정보만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BMI로는 인체를 구성하는 근육이나 지방 등의 양을 파악하기 힘듧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신체의 구성(단백질, 지방, 근육, 수분) 비율을 정확히 알고 싶을 때는 인바디 측정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BMI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알고 싶은 경우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office901.tistory.com/m/entry/BMI에-대한-설명-정상범위-및-계산방법-유래-신뢰도
[정보] BMI에 대한 설명, BMI 정상범위 및 계산방법, BMI 유래 및 신뢰도 공유
| 체성분 검사를 할 때의 주의사항도 있을까요
체성분 검사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몸에 전기를 흘려서 신체의 구성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신체의 전기 저항은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서 변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건강검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건강검진을 하기 전 날 공복을 권하곤 합니다. 이 공복상태도 인바디를 측정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만일 인바디를 측정할 계획이라면 아래 내용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1. 인바디 측정 전에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2. 공복 상태에 서 진행해야한다.
3. 화장실을 다녀와서 대소변을 비우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4. 몸에 물기가 있으면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샤워 등을 하고 나서 바로 측정하지 않는다.
5. 자고 바로 일어나서 측정하면 안 된다.
6. 월경 기간인 경우 측정을 지양한다.
7. 오전 시간에 측정하는 것이 좋다.
| 주요 수치는 어떻게 될까요?
인바디를 측정해 보면, 크게 체성분 분석, 골격근/지방분석, 비만분석, 부위별 근육분석, 세포 외 수분비 분석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인바디 결과지에서 체성분 분석으로는 몸상태 대해서는 알기는 어렵고 그 아래에 있는 골격근/지방분석, 비만분석 등으로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남성의 체수분은 여성대비 높은 편이며, 여성의 체지방량은 남성보다 높은 편입니다.
골격근/지방분석으로는 내가 얼마나 강인한 상태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골격근량이 표준 이상인 경우 강인함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각 항목별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중 : 표준이하(~85), 표준(85~115), 표준이상(115~)
골격근량 : 표준이하(~90), 표준(90~110), 표준이상(110~)
체지방량 : 표준이하(~80), 표준(80~160), 표준이상(160~)
비만분석은 BMI 및 체지방률을 통해서 현재의 내 비만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BMI는 소위 이야기하는 '겉보기 지수'라고 볼 수 있고, 체지방률은 실제 내 몸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수입니다. 각 항목별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BMI : 표준이하(~18.5), 표준(18.5~25), 표준이상(25~)
체지방률 : 표준이하(~10), 표준(10~20), 표준이상(20~)
부위별 근육분석으로는 신체 각 부위의 근육량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크게 팔, 몸통, 다리 부위로 나누어서 나의 몸의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수치 확인을 통해 내가 더 운동해야 하는 부위를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