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보] FIFA 월드컵 의미, 올림픽과의 차이, 홈페이지 주소, 역대 월드컵 진출 국가별 순위 + 한국 순위 (본선, 32강, 16강, 4강,
    전체/지식 2024. 5. 31. 08:30
    반응형
    FIFA-월드컵-썸네일

    월드컵에 관련된 배경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 월드컵 이란? 월드컵 뜻?

    월드컵의 정식 명칭은 FIFA World Cup으로 1930년에 창설되어 4년마다 치러지는 축구 축제를 의미합니다. 유러피언 챔피언십(UEFA)나 아시안 컵, 동남아의 스즈키 컵처럼 지역별로 진행되는 축구가 아니라 전 세계에서 축구에 관심 있는 나라들이 출전하기 때문에 World(세계)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이 대회는 국제 축구 연맹(FIFA)에서 주관하게 됩니다.

     

     

     

     

     

    | 올림픽과의 차이점은?

    올림픽의 경우 여러 가지 스포츠가 다채롭게 진행되는데 반해, 월드컵은 축구라는 단일 종목으로 진행이 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둘 다 4년 주기로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고, 서로의 흥행에 영향을 받지 않게 2년 간격으로 월드컵과 올림픽이 번갈아 진행됩니다. 

     

    올림픽은 고대 도시국가 체제의 그리스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88 서울 올림픽처럼 개최하는 국가에 속한 도시명을 사용하는데 반해, 월드컵의 경우 2002 한국/일본 월드컵처럼 개최하는 국가명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올림픽은 성적 순서에 따라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로 메달을 수여하지만, 월드컵은 우승을 한 팀에 대해서만 우승 트로피가 주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올림픽 vs 월드컵 차이

    종목 : 올림픽은 여러 종목, 월드컵은 축구 한 종목
    개최명 : 올림픽은 도시 이름을 사용, 월드컵은 국가 이름을 사용
    수상 : 올림픽은 메달을 수여하고, 월드컵은 트로피를 수여함 

     

     

     

     

    | 월드컵 관련 홈페이지 주소

    월드컵과 관련된 홈페이지는 매 월드컵마다 새롭게 바뀌게 됩니다. 2026년에는 북미 대륙에 위치한 캐나다, 멕시코, 미국 세 나라에서 함께 월드컵을 개최할 예정이고,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fifa.com/fifaplus/en/tournaments/mens/worldcup/canadamexicousa2026

    FIFA-WORLD-CUP-2026-홈페이지
    FIFA-WORLD-CUP-2026-홈페이지

     

     

     

     

     

    | 월드컵 본선 진출 국가 순위

    이제 본격적으로 월드컵 진출 국가별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알아볼 순위는 바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국가에 대한 순위입니다.

     

    1930년부터 지금까지 총 22회의 월드컵이 있었고, 총 84개국이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1위는 삼바 축구의 브라질이 차지했습니다. 브라질은 개최 이후 한 번도 빼놓지 않고 본선에 진출했다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공동 2위는 축구 강호인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멕시코가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전차군단 독일은 20세기 세계 2차 대전을 겪으면서 독일 → 서독/동독으로 갈라진 이후 → 다시 독일로 합쳐지면서 독일, 서독, 동독 등 여러 이름으로 월드컵에 진출한 상황이라서 순위가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독일 하나로 놓고 계산할 경우 총 21회를 출전해서 2위를 차지합니다.

     

    아시아의 축구 강호 대한민국은 2022 월드컵까지 총 10회 본선 진출을 했으며, 세계 여러 국가 중 14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아시아 및 아프리카 국가 중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위 : 브라질 (22회)
    2위 :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멕시코 (18회)
    5위 : 스페인, 잉글랜드, 프랑스 (16회)
    8위 : 벨기에, 우루과이 (14회)
    10위 : 스페인, 스위스 (12회)
    12위 : 네덜란드, 미국 (11회)
    14위 : 대한민국, 독일(서독) (10회)
    17위 : 칠레, 폴란드, 헝가리 (9회)
    21위 : 스코틀랜드, 체코슬로바키아, 카메룬, 파라과이, 포르투갈 (8회)
    26위 : 루마니아, 불가리아, 소련, 오스트리아, 일본 (7회)
    31위 : 나이지리아, 덴마크, 모로코,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크로아티아, 튀니지, 호주 (6회)
    41위 : 페루 (5회)
    42위 : 가나, 러시아, 세르비아, 알제리, 에콰도르 (4회)
    49위 : 그리스, 남아공, 노르웨이, 볼리비아, 북아일랜드, 세네갈, 아일랜드, 온두라스, 이집트, 코트디부아르 (3회)
    57위 : 뉴질랜드, 북한, 슬로베니아, 엘살바도르, 웨일스, 캐나다, 터키 (2회)
    58위 : 독일(동독), 보스니아, 슬로바키아, 아랍에미리트, 아이슬란드, 아이티, 앙골라, 우크라이나, 이라크, 이스라엘, 인도네시아, 자메이카, 자이르, 중국, 체코, 카타르, 쿠바, 쿠웨이트, 토고, 트리나다 토바고, 파나마

     

     

     

     

     

    | 월드컵 16강 이상 진출 국가 순위

    대한민국 국민들의 염원이기도 한 16강의 문턱을 넘은 국가는 총 64개국이 있습니다.

     

    역시 브라질이 1위로 강세를 보이고 있고요, 대한민국과 만나면 해볼 만하다는 이야기를 하곤 하는 멕시코지만 실제 멕시코의 성적은 아르헨티나와 공동 2회를 할 정도로 상당히 강한 팀입니다.

     

    그 아래로는 이름만 들어도 상당히 강한 느낌이 드는 이탈리아(4위), 잉글랜드(5위), 스페인과, 프랑스(6위) 등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독일은 이번에도 순위권에서 보이지 않지만 서독, 동독, 독일을 합치면 총 19회나 16강의 문턱을 넘어 역대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대한민국은 16강에 3회 진출하면서 역대 순위 3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원한 라이벌 일본은 총 4회 진출을 하면서 28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위 : 브라질 (22회)
    2위 : 아르헨티나, 멕시코 (17회)
    4위 : 이탈리아 (16회)
    5위 : 잉글랜드 (15회)
    6위 : 스페인, 프랑스 (14회)
    8위 : 벨기에, 우루과이 (12회)
    10위 : 네덜란드, 스페인, 스위스 (11회)
    13위 : 독일(서독) (10회)
    15위 : 칠레, 미국, 독일 (8회)
    19위 : 파라과이, 체코슬로바키아, 루마니아 (7회)
    22위 : 불가리아, 폴란드, 소련,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스코틀랜드 (5회)
    28위 : 콜롬비아, 일본, 덴마크 (4회)
    31위 : 크로아티아, 모로코, 대한민국, 나이지리아, 호주, 페루, 아일랜드 (3회)
    31위 : 알제리, 터키, 코스타리카, 세네갈, 가나, 볼리비아, 노르웨이, 북아일랜드 (2회)
    46위 : 에콰도르, 튀니지, 독일(동독), 웨일스, 러시아, 자이르, 쿠바, 엘살바도르, 이집트, 이란, 아이티, 우크라이나, 인도네시아(영국령동인도), 이스라엘, 그리스, 슬로바키아, 사우디아라비아, 북한, 카메룬 (1회)

     

     

     

     

     

    | 월드컵 8강 이상 진출 국가 순위

    이번에는 8강 이상 진출한 국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8강의 문턱을 넘은 국가는 총 45개국이나 있습니다. 

     

    역시 축구의 명가 브라질이 총 19회를 진출하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서 잉글랜드(2위), 아르헨티나(3위), 서독, 이탈리아, 프랑스(4위) 등의 축구 강호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서독, 동독, 독일을 모두 합치면 총 18회를 진출해서 사실상 2위를 차지하고 있고요, 대한민국은 2002년 월드컵 당시 4강에 진출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8강 이상 진출 순위 중 2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북한도 1966년 월드컵에 진출해서 8강에 진출한 이력이 있습니다. 참고로 당시 월드컵 진출 국가 수는 16개 국으로 현재와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1위 : 브라질 (19회)
    2위 : 잉글랜드 (12회)
    3위 : 아르헨티나 (11회)
    4위 : 독일(서독), 이탈리아, 프랑스 (10회)
    7위 : 독일, 유고슬라비아, 우루과이, 네덜란드, 스웨덴 (7회)
    12위 : 스페인 (6회)
    13위 : 소련, 헝가리 (5회)
    15위 : 스위스, 오스트리아, 체코슬로바키아 (4회)
    18위 : 벨기에, 포르투갈, 크로아티아, 폴란드 (3회)
    22위 : 칠레, 루마니아, 멕시코, 미국, 페르 (2회)
    27위 : 카메룬, 모로코, 콜롬비아, 불가리아, 파라과이, 북아일랜드, 코스타리카, 독일(동독), 쿠바, 대한민국, 터키, 러시아, 세네갈, 우크라이나, 북한, 웨일스, 가나, 덴마크, 아일랜드 (1회)

     

     

     

     

     

    | 월드컵 4강 이상 진출 국가 순위

    이번에는 4강 이상 진출한 이력이 있는 국가를 알아보겠습니다. 현재까지 총 26개국이 진출했고, 역대 본선 출전 국가 중 31%만 4강의 문턱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 (역대 본선 진출 국가 : 84개국)

     

    1위는 부동의 축구 강국 브라질이 차지했습니다. 이탈리아, 서독(2위), 프랑스(4위), 아르헨티나(5위)등이 그 뒤를 잇고 있고요, 잉글랜드 10위를 차지해서 축구 종주국이라는 명성에 비해서 순위가 높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종종 기적을 만들어내는 팀이라는 느낌이 있는데요, 영국과 공동으로 10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독일은 서독, 동독, 독일 합치면 13회로 1위입니다. 이런 저력이 있었기 때문에 2014 브라질 월드컵 4강에서 브라질을 7:1로 대파하면서 결승에 진출했던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은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응원 문구가 마음에 와닿았던 2002년 한국/일본 월드컵에서 4강에 진출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역대 20위를 차지하고 있고, 형제의 나라 터키도 나란히 2002년 월드컵에서 4강에 진출한 이변을 낳았기 때문에 역대 2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위 : 브라질 (11회)
    2위 : 이탈리아, 독일(서독) (8회)
    4위 : 프랑스 (7회)
    5위 : 아르헨티나 (6회)
    6위 : 독일, 우루과이, 네덜란드 (5회)
    9위 : 스웨덴(4회)
    10위 : 잉글랜드, 크로아티아 (3회)
    12위 : 스페인,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 포르투갈, 헝가리, 벨기에, 오스트리아, 유고슬라비아 (2회)
    20위 : 칠레, 모로코, 소련, 미국, 불가리아, 터키, 대한민국 (1회)

     

     

     

     

     

    | 월드컵 결승 진출 국가 순위

    이제 결승으로 오니 총 11개국만 결승전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역대 모든 본선 진출국 중 13%만이 꿈의 무대를 밟을 수 있었습니다. (본선 진출 국가 : 84개국)

     

    통상 1위는 역시 브라질이 순위에 올랐고, 이탈리아, 독일, 아르헨티나(2위), 프랑스(4위), 네덜란드(3회) 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다른 순위에서 본 것과 마찬가지로 독일은 서독, 동독, 독일 합치면 8회로 역대 결승 진출을 많이 한 국가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 : 브라질 (7회)
    2위 : 이탈리아, 독일(서독), 아르헨티나 (6회)
    5위 : 프랑스 (4회)
    6위 : 네덜란드 (3회)
    7위 :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우루과이, 독일 (2회)
    11위 : 잉글랜드, 스웨덴, 스페인, 크로아티아 (1회)

     

     

     

     

     

    | 월드컵 우승 국가 순위

    지금까지 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린 나라는 몇 개 나라가 있을까요? 답은 총 9개 나라입니다. 본선 진출 국가 중 10%만이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릴 수 있었습니다.

     

    삼바축구의 브라질이 통상 5회 트로피를 들어 올려서 1위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 외 순위는 우루과이(5위)를 제외한 모든 나라가 유럽권 국가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남미와 유럽은 예선을 통과하기가 본선보다 더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독일은 역시 우승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서독, 동독, 독일 합치면 4회로 역대 2위의 자리에 올라있습니다.

    1위 : 브라질 (5회)
    2위 : 이탈리아 (4회)
    3위 : 독일(서독), 아르헨티나 (3회)
    5위 : 프랑스, 우루과이 (2회)
    7위 : 잉글랜드, 독일, 스페인 (1회)

     

     

     

     

     

    | 개최연도 및 개최국, 공인구, 본선진출 팀 등 정보

    마지막으로 각 월드컵 회 별 개최 연도, 개최국, 공인구, 본선진출 국가, 각 국가별 순위를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각 단계별 순위는 골 득실 순위에 따라 정리했습니다. 워낙 회차별 국가가 많아서 이번에는 만들어 놓은 표를 아래와 같이 화면으로 공유드리겠습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 스마트폰 가로 보기로 보거나 컴퓨터 등 화면이 큰 기기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1982년부터 월드컵 진출 국가가 24강 이상으로 늘어난 상황이라서 한 화면에 담을 경우 글자 크기가 너무 작아지는 문제가 있어서 32강까지의 정보는 따로 화면을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붉은색이 트레이드마크인 대한민국은 빨간색으로 각 연도별 순위에 강조해 두었습니다.

    역대-월드컵-관련-정보(16강까지)
    역대-월드컵-관련-정보(16강까지)
    역대-월드컵-관련-정보(32강까지)
    역대-월드컵-관련-정보(32강까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