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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쏘렌토 하이브리드 일반모델 연비 비교, 내부 외부 디자인, 크기, 성능 및 중형 SUV 차종 제원 비교 (산타페, GV70, X3, Q5, XC60)전체/오토 2023. 1. 27. 00:03반응형
국내 승용차량 1위에 빛나는 쏘렌토에 하이브리드 모델 라인업이 추가되었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일반 모델 간의 연비 비교 후, 쏘렌토 3세대와 4세대간 제원 비교를 다룬 뒤 국내 출시 중인 국내외 SUV 차종에 대한 제원을 비교하겠습니다(산타페, GV70, X3, Q5, XC60). 마지막으로 내부 외부 디자인 요소 및 기능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 정보 Summary
기아 SUV 라인업 중 중형 라인업을 맡고 있는 쏘렌토를 소개드립니다. 아름다운 외관뿐만 아니라 넉넉한 크기에 힘입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패밀리카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차종입니다. 게다가 최근 캠핑 수요가 늘면서 SUV 수요도 함께 늘어나게 되어 기아 차량 판매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터 등 상용차를 제외하면 1위) 참고로 2022년은 기아 쏘렌토에 있어서 의미가 있던 한 해였는데요, 승용차 부문에서 전통의 강자 그랜저(2017년에서 2021년까지 판매량 1위)의 판매량을 누르고 2022년도 판매량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낸 해가 바로 2022년도이기 때문입니다.
- 2022년도 쏘렌토 판매량 : 6만 8902대 (승용차 부문 1위)
- 2022년도 그랜저 판매량 : 6만 7030대 (승용차 부문 2위)
현재 출시된 2023 쏘렌토는 4세대 쏘렌토로 모델명은 MQ4입니다. SUV 차량답게 탄탄한 디자인과 강성이 특징이며, 이로 인해 미국 J.D 파워가 실시한 '2022년도 내구 품질조사' 부문에서 중대형 SUV 최우수품질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2열 시트가 접히기 때문에 성인 2명이 누워도 넉넉한 공간이 특징이며, 기본 트렁크 공간도 약 705L 정도기 때문에 차박 및 캠핑 목적에도 상당히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최근 쏘렌토 하이브리드도 라인업에 추가되어 구매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쏘렌토 라인업 별 연비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2.2 디젤 : 13.7~14.1km/l
- 2.2 디젤 AWD : 12.8~13.6km/l
- 2.5 가솔린 터보 : 10.3~11km/l
- 2.5 가솔린 터보 AWD : 9.7~10km/l
- 하이브리드(1.6 HEV) : 13.2~15.3km/l
- AWD 뜻, AWD 의미 : All Wheel Drive의 약자로 상시 4륜구동 방식을 의미합니다.
| 라인업 및 차체의 크기(제원) : 쏘렌토 모델끼리 비교
디젤과 가솔린의 라인업에 최근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추가되면서 디젤, 가솔린, 하이브리드 세 가지로 선택권이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전 세대 쏘렌토인 2019 쏘렌토와 제원을 비교하면, 전장과 전고 전폭 모두 10mm씩 증가했습니다. 또한 전장의 길이가 10mm 만 증가했으나, 실내 크기와 연관이 있는 휠베이스의 경우 2,780mm → 2815mm로 전 세대보다 35mm나 증가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3 쏘렌토와 2023 쏘렌토 하이브리드 간의 크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하이브리드의 경우 연비가 가솔린 모델 대비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 차량 별 제원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19 3세대 쏘렌토 : 전장 4,800mm x 전고 1,685~1,690mm x 전폭 1,890mm
- 2019 쏘렌토 휠베이스(실내공간) : 2,780mm
- 가격 : 2,763~3,774만 원
- 2023 4세대 쏘렌토 : 전장 4,810mm x 전고 1,695~1,700mm x 전폭 1,900mm
- 2023 4세대 쏘렌토 휠베이스(실내공간) : 2,815mm
- 가격 : 3,002~4,394만 원
- 2023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 전장 4,810mm x 전고 1,695~1,700mm x 전폭 1,900mm
- 2023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휠베이스(실내공간) : 2,815mm
- 가격 : 3,602~4,634만 원
| 차체 크기 (제원) : 다른 차종과 비교
이번에는 국내 판매 중인 국산, 외제차 중형 SUV 간 제원 비교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전장은 쏘렌토가 4,810mm로 가장 큰 편입니다. 산타페의 전장이 최대 4,800mm로 그 뒤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차량들은 4,700mm 내외의 전장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전고의 경우 쏘렌토가 가장 큰 편입니다. 전폭은 제네시스 GV70이 가장 큰 편이고, 그 뒤를 이어서 산타페, 볼보 XC60, 쏘렌토가 나란히 두 번째 크기를 자랑합니다.
연비도 쏘렌토와 산타페가 효율이 높은 편에 속했습니다. 볼보의 경우 연비가 생각보다 좋지 않았는데, 아마도 안전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아래 정보는 각 차량의 디자인, 성능을 제외한 단순한 제원 비교 이기 때문에 단순 참고용으로만 참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현대 산타페 : 전장 4,785~4,800mm x 전고 1,685~1,710mm x 전폭 1,900mm
- 현대 산타페 휠베이스(실내공간) : 2,765mm
- 연료 : 가솔린, 디젤 / 연비 : 9.5~14.1km/l
- 가격 : 3,252~4,447만 원
- 제네시스 GV70 : 전장 4,715mm x 전고 1,630mm x 전폭 1,910mm
- 제네시스 GV70 휠베이스(실내공간) : 2,875mm
- 연료 : 가솔린, 디젤 / 연비 : 8.5~13.5km/l
- 가격 : 4,904~5,864만 원
- BMW X3 : 전장 4,710~4,715mm x 전고 1,675mm x 전폭 1,890mm
- BMW X3 휠베이스(실내공간) : 2,865mm
- 연료 : 가솔린, 디젤 / 연비 : 9.2~12.2km/l
- 가격 : 6,570~9,670만 원
- 아우디 Q5 : 전장 4,680mm x 전고 1,665mm x 전폭 1,895mm
- 아우디 Q5 휠베이스(실내공간) : 2,819mm
- 연료 : 가솔린, 디젤 / 연비 : 10.5~12.8km/l
- 가격 : 6,888~7,411만 원
- 볼보 XC60 : 전장 4,710mm x 전고 1,645mm x 전폭 1,900mm
- 볼보 XC60 휠베이스(실내공간) : 2,865mm
- 연료 : 가솔린 / 연비 : 9.1~9.9km/l
- 가격 : 6,900~7,300만 원
- 2023 쏘렌토 : 전장 4,810mm x 전고 1,695~1,700mm x 전폭 1,900mm
- 2023 쏘렌토 휠베이스(실내공간) : 2,815mm
- 연료 : 가솔린, 디젤 / 연비 : 9.7~14.1km/l
- 가격 : 3,002~4,394만 원
| 외부 디자인
쏘렌토의 디자인은 강렬함, 강인함, 존재감을 바탕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번 4세대의 경우 세련되고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면서 디자인을 했습니다.
호랑이 아이라인을 모티브로 삼은 노즈 그릴은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그릴의 크기를 키웠기 때문에 고성능을 암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테두리에는 입체적인 느낌의 DRL(주간주행등) 덕뿐에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풍깁니다.
또한 차량 후드 앞면부터 트렁크까지 하나의 띠로 가로지르는 형상이라서 전체적으로 연결된 느낌을 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라인으로 인해 차체가 날렵하고 길쭉해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테일 램프의 경우 세로로 길쭉한 형상(버티칼 램프)을 띄고 있어서 강인하고 단단한 느낌을 줍니다.
| 내부 디자인
내부 디자인은 기능적인 부분을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직선 라인을 통해 단단한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고, 세단의 섬세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크리스털 라인 무드 라이팅(은은한 세부 조명)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중형 SUV 최초로 2열 시트를 도입한 것도 하나의 큰 변화입니다.
최근 편의사양 중 빼놓을 수 없는 USB 단자는 1열, 2열, 3열 모두 비치되어 있고, 2열에는 220V 케이블도 마련되어 있어서 캠핑을 좋아하는 분들이 환영할만한 작지만 알찬 기능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3열 좌석에도 위에서 말씀드린 USB 충전포트 외에 컵홀더 등 편의사양과 에어컨과 히트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도 있습니다.
| 기능
기아 쏘렌토의 기능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스마트 키로 간단한 주차를 할 수 있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주차 충돌 방지 보조 &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으로 보다 편하고 안전한 주차를 지원합니다.
차로 유지 보조 &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이 반자율 주행 기능은 운전대(스티어링 휠)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작동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면서 주행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경우 고속도로에서 내비게이션과 연동해서 속도를 제어합니다. 이 모드로 운행 시 제한속도를 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주행 시 양쪽 차선에서 다른 차량이 다가오면 사이드 미러에 붉은색 경고 등이 표시되어 운전자에게 시각적으로 위험을 전달하는 기능도 함께 탑재하고 있습니다. 차량 내 기능으로 Kia Pay (차량 내 간편 결제)를 통해 제휴 가맹점에서 내비게이션 화면 터치로 주차요금 및 주유 등의 금액 결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리모트 360도 뷰를 통해 차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 기능도 제공하며, 빌트인 캠을 통해 주행 중 영상 기록이 가능하며 해당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함께 이동하는 차량에게 내 차 위치를 상대방의 내비게이션 화면 혹은 스마트폰이나 문자 메시지로도 전송 가능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80마력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44.2kW 출력의 전기 모터가 탑재되어 있으며, 그린존 드라이브 모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린존 드라이브 모드는 학교 등 저속으로 이동해야 하는 구간에서는 엔진 대신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하는 친환경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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