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술] 부탁을 할 때 왜냐하면의 위력은? 부탁할 때 더 잘 승낙을 이끌어 내는 방법전체/자기계발 대화술 심리학 2023. 3. 31. 00:40반응형
부탁할 때 마법의 문장 왜냐하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말하는 법은 그 당시의 상황에 따라서 의도한 것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으므로 단순하게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영화나 드라마를 자주 본 분들이라면 익숙한 상황이 있습니다. 주인공이 오랜만에 예전에 함께 일했던 사람을 천신만고 끝에 찾아내고, 그 사람에게 어떤 일을 부탁을 합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만났던 예전 동료는 주인공의 부탁을 들어주기를 망설여합니다.
이때 주인공이 Please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다시 진심으로 부탁을 하자 예전 동료는 어쩔 수 없다는 듯이 "이번 한 번뿐이야!"라고 일갈 호통을 치며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그러고 나서 주인공은 Thank you라는 말을 예전 동료에게 합니다.
이렇게 영화에서 종종 나오는 Please 혹은 Thank you를 어떤 사람들은 마법의 단어(Magic Word)라고 말하곤 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100%는 아니겠지만 사람의 마음을 조금은 더 긍정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단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설득을 해야 한다면 위에서 말한 마법의 단어처럼 다른 사람의 수락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문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왜냐하면'입니다.
버거킹 같은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주문을 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있는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줄의 앞에 선 사람에게 아래와 같이 말을 합니다.
"죄송합니다만, 제가 먼저 와퍼 세트 1개만 먼저 주문을 해도 될까요?" (부탁)
"죄송합니다만, 제가 먼저 와퍼 세트 1개만 먼저 주문을 해도 될까요? 왜냐하면 외국에서 온 친구가 공항버스를 타고 떠나기 전에 와퍼를 주고 싶습니다" (부탁 + 왜냐하면)
두 가지 말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사회심리학을 연구하는 인원들에 의하면 왜냐하면이 붙은 문장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사람은 무언가를 요청하는 인원에게 호의를 베풀기 위해서는 그럴만한 이유를 찾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요청 + 이유를 말하기라는 말하는 방법인데요, 의외로 효과가 있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만일 부탁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요청 뒤에 왜냐하면이라는 단어와 함께 다른 사람을 움직일만한 이유를 함께 붙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전체 > 자기계발 대화술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화/심리/자기계발] 미안합니다 보다는 감사합니다로 말하는 방법, 말 잘하는 법 (0) 2023.04.24 [대화/심리/자기계발] 일 할 때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찾아보기 (0) 2023.04.23 [화술] 상대방이 나와 이야기 할 때 상대가 나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지 속마음을 확인하는 방법 (0) 2023.04.02 [화술] 나에게 맞는 목소리 톤을 찾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 (0) 2023.04.01 [화술] 상대방의 반대를 미리 막으면서 질문하는 방법, 긍정적인 방향으로 답하게 하는 방법 (0) 2023.03.30